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위염 초기 증상

by 스타핫이슈 2023. 1. 30.

위염은 많은 사람들에게 위장에 감기라고 불릴 만큼 흔하고 익숙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위염을 방치하게 되면 위암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위염의 초기증상과 위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염이란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뜻합니다. 위 점막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소화효소들에 대하여 위벽을 보호하는 표면층인데, 이 표면층에 염증이 발생 한 질병을 위염이라고 합니다. 위염은 크게 급성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염의 원인

 

위염은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눠집니다.

 

급성 위염은 아스피린, 진통제, 소염제, 여러 가지 항생제 등 약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술, 폭식, 맵고 짠 음식 등 식습관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맵고 짠 음식을 먹는 식습관을 갖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유독 많이 발병합니다. 초기 위염  발생 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위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은 염증이 수개월 이상 지속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헬리코박터균,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중 만성 위염을 일으키는 주요인은 헬리코박터균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점막층과 점액 사이에 기생하며 위염에 주된 원인이 됩니다.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4명이 가지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만성 위염이 지속되면 위암 발병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위암의 발병 원인 중 하나인 위염을 최기에 치료하는 것이 위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진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썸네일
썸네일

 


위염의 초기증상

 

급성위염은 명치 부위의 통증,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속 쓰림, 식욕 부진, 구역감, 구토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1) 명치 부위의 통증

 

위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이런 이유로 명치 부근의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2) 소화불량

 

음식물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것을 말하며 위염으로 인해 위장 기능이 제대로 역할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3) 복부팽만

 

위염이 발생하면 가스 찬 것 같은 더부룩함을 느낍니다. 음식을 적게 먹었는데도 복부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속 쓰림

 

위점막 손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데 음식물을 섭취하면 소화를 위해 위에서 위산을 분비하는데 분비된 위산이 손상된 점막을 자극하여 타는듯한 느낌의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식욕부진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돼서 불편하고 이런 소화기능 저하로 식욕부진 현상이 나타납니다.

 

6) 구역감, 구토

 

소화 기능 장애로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구역감과 구토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복통
복통

 


※ 위염 치료와 예방법

 

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내시경 검사 시 위염으로 진단되면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를 받게 됩니다. 증상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제산제, 위산분비 억제제, 위장 운동 기능 약, 소화효소제 등을 투약합니다.

 

이와 함께 소화불량 증세나 통증이 있으면 저자극성 식사를 하고 과식을 피하고 술 담배와 진통제 항생제 등과 같이 위 점막에 손상을 주는 약물을 금해야 합니다.

 

위염은 치료 후에도 특성상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을 먹는다 해도 맵고 짠 음식, 음주, 과식, 불규칙한 식사, 야식등으로 인해 다시 염증이 생길 수밖에 습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흡연이나 음주, 과식을 피하고 맵고 짠 음식도 삼가고 무엇보다 규칙적 식사와 밤늦게 식사하지 않는 등의 식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